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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Other

[폭스바겐 골프] 7세대 골프 시승기

 

출처 주니의 라이드엔필(Ride&Feel) | 주니
원문 http://blog.naver.com/ohjunkwon/30171852464

 

"가볍다, 넓다, 조용하다"

 

7세대 골프시승소감을 요약하면

그렇습니다.

 

세상에 나온지 저와 비슷한

연륜을 자랑하는 골프

 

 

진화에 진화를 거쳐

어느덧 7번째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흠흠..연속성있구여~

점점커지고 좋아지고..ㅋㅋ

 

 

7세대 골프에서는

귀여움보다 날카로움이

좀더 느껴지는듯 합니다.

 

 

날렵한 본닛과

바다라인은 또한번에

진화를 거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시승모델은 2.0TDI입니다~

 

 

최근 폭스바겐 모델들에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데이라잇입니다.

각이 살아있어 더욱 강인해보이지요~

 

 

후면부 디자인은

개인적으로 아쉬움이 좀있네요~

음..머랄가요...6세대에 꽈악 자여진

동글동글함이 없어지고

다소 꺼벙해보이기까지합니다.

 

물론 시간이 좀더 지나봐야 알겠지만여..

무튼 첫인상은 조금 아쉽네요^^

 

 

안정감있는 테일램프는

매우 잘어울립니다.

 

 

비오는 흐린날씨에도

불구하고 실버컬러는

차량에 선과 면들을

잘 보여줍니다.

 

 

전장 4,255mm

전폭 1,799mm

전고 1,452mm

축거 2,637mm

 

공차중량 1,415kg

 

<TDI기준 전세대 대비 공차중량>

구분

1.6

2.0

6세대

1430 1531

7세대

1335 1415

증감

-95 -116

 

 

전륜구동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보기좋은 오버행을

지니고 있습니다.

 

새로운 플렛폼덕분이기도 하고

디자인으로 많은 부분을

커버하고 있는듯 합니다.

 

 

D필러같이 투툼한 C필러는

탄탄해 보이는 해치백을

대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심각히 구매를 고려했을때

아이둘이 뒷좌석에 타고 있어

과연 필러가 버텨줄까 싶었는데,,

충돌실험영상들을 보니 상당히

튼튼하더군여~

 

 

전세대 모델에서

16인치를 선택해서 아쉬웠는데

7세대에서는 17인치를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습니다.

 

 

타이어는

225-45-17.

 

차량 크기나 파워트레인을

감안했을때 가장 적절한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흠흠...

이전 모델에 비해서

낮아보이고 커보이고

안정감있어보이는 측면입니다.

 

 

착해보이는 모범생이미지에서

잘놀고 공부도 좀하는

그런 이미지로 바뀐듯 하네요..ㅋㅋ

 

 

직렬4기통

디젤

1968cc

150마력

32.6kg.m

최고속도 212km/h

제로백 8.6초

전륜구동

자동6단

 

차량가격 3,290만원

(3690만원 모델도 있습니다)

 

 

새롭게 디자인된 해드램프는

본닛 안쪽에서 봐두

마무리가 상당히

깔끔했습니다.

 

 

전체적인 밸런스는

이전 세대 모델들을

압도하는듯 싶네요~

 

 

트렁크 오픈 스위치는

폭스바겐 답게 이전 방식을

그대로 따르고 있습니다..ㅋㅋ

 

 

약30리터정도

확장되었다는 트렁크 공간입니다.

그냥 봐두 넓어졌다는

느낌이 듭니다.

 

기존 골프도 차크기에 비하면

결코 좁은 공간이 아니였는데..

이젠 제법 공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루프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세미 파노라마 타입 선루프.

 

상당한 오픈사이즈를 자랑합니다.

외관에서도 멋스럽구여~

 

 

날렵한 이미지에 맞는

아웃사이드 미러입니다.

물론 방향지시등도 포함하고 있죠^^

 

 

7세대는 특히 측면부가

아주 멋진듯 싶습니다.

 

날카롭고 안정적이고 스포티한

자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후면부는

아직도 적응이 잘 안되네요~

전면과 측면이

너무 잘나와서 일까요???

무튼 그렇습니다..ㅋㅋ

 

 

하지만 이각도에서 보면

정말 멋집니다~~

 

당장이라도 계약서에 싸인을

하고 싶을 정도로 말이죠...ㅋㅋ

 

 

이사진이 가장 잘나온듯 합니다.

차량 컨셉을 잘 살려주고,,

선과 면들이 그대로 반영된듯 싶습니다.

날카롭고 강인해 보이고

스포티한 느낌이네요~~

 

 

C필러와 디자인을

나란히 하는 주유구입니다.

 

물론 디젤이죠^^

 

 

실내 첫 느낌은

넓다~~입니다.

 

 

그리고 바로 보이는

완전 편하고 좋은 시트.

 

아마 동급에서 가장 좋은

시트를 갖추고 있지않을까 싶습니다.

허리도 잘 받혀주고 허벅지 쿠션도 좋구

옆구리도 좌우에서 잘 받혀주고...

정말 최고입니다!!!!

 

 

도어오픈 레버에

인접한 도어락/언락버튼은

직관적인 사용이 용이한

아주좋은 선택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All-Auto를 지원해주는

윈도우스위치입니다.

 

스위치 디자인이

전세대와 다르군여^^

 

 

어디서 만들었나봤더니

독일생산입니다.

 

스페인이다, 미쿡조립이다 등등

말이 많았는데~흠흠...

국내 수입은 독일생산입니다.

 

 

가속패달은 일반형.

브레이크와 간격이 좋아서

다이나믹한 드라이빙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길쭉 넓쩍한 풋레스트는

왼발이 정말 편하게 위치하고

있을수 있어 좋습니다.

 

좌측에 보이는 'ㄱ'자로 생긴부분은

보닛오픈레버인데요...

사진처럼 도어를 닫은 상태에서는

보닛을 열수 없었습니다.

 

도어를 얼어야 공간이 나오고

레버를 오픈할 수 있더군여~

 

안전을 위한거라고 짐작되나

불편하기도 하고..좀 의외였습니다.

 

 

블랙 하이그로시와

화이트 톤 조명이

아주 잘어울립니다.

 

 

오호....2.0TDI모델인데

스티어링이 D컷이네요!!!!

출고후에 튜닝안해도 되겠습니다^^;

 

콧픽구성이 운전자에게 집중되어

좌우모두 안쪽으로 각을

이루고 있습니다.

 

덕분에 고급차 안부러운 운전공간입니다~

 

 

이번 모델에서 키디자인도

새롭게 적용되었는데요~

 

여전히 스마트 키는 아쉽습니다^^

 

 

제가 시승한 2.0TDI모델엔

네비게이션이 제외되어있었는데요..

네비옵션을 택하려면 3,690만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아마 대부분 시승모델과 같은 차량을

출고해서 추가로 장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통적인 로터리타입 선루프 스위치도

버튼레버형으로 개선되었습니다.

로터리타입 은근 편한대 말이죠..ㅋ

 

 

눈부심 방지미러도

기본으로 장착되어있습니다.

하이패스는 아쉽게도...생략~

 

 

화장거울과 연동되는

조명도 기본입니다.

 

동급이나 상위차종에서도 일부에선

수동식이 보이는데 말이죠~~ㅋㅋ

 

 

조명스위치는

여전히 로터리타입을 고수합니다.

저도 처음엔 이질감있었는데..

어느듯 적응되서 이젠 편리합니다.

 

 

바로 아래 운전석 왼쪽으로

마련된 수납공간입니다.

제법 넓은 공간이고

SD카드를 별도 보관할수 있도록

배려된 디테일이 인상적이더군여~

 

 

시인성 좋은 클러스터는

전세대와 유사한 느낌입니다.

 

 

비상등은 공조중앙에

자리잡고 있구여~

조작감은 타이트한 편입니다.

 

 

아..아무리 봐두

네비게이션이 아쉽습니다.

사실 정보창이 크지않고

또 해상도가 높지 않아서

더욱 아쉽기도 했구여...

 

 

골프 공조장치는 정말

200점 주고 싶습니다.

 

차에 익숙하지 않은 여자분들이나

나이드신 분들도 직관적으로

잘 작동해서 조절하시는걸 보면

정말 잘 만든것 같습니다.

 

물론 공조장치 본연에 성능도

훌륭하구여~~~

 

 

빠른 변속을 자랑하는

6단 DSG입니다.

새차라서 그런지

평소 VW DSG에서 느끼던 슬립이나

약간에 진동 등을 전혀 느낄수 없었습니다.

 

 

전자식 파킹브레이크와 오토홀드가

기본으로 지원됩니다.

 

 

윈도우와이퍼 조절장치도

디자인이 새롭게 적용되었습니다.

약간...이질감있습니다..

 

 

방향지시등 역시

디자인이 새롭게 적용되었구여~

조작하면 먼가 걸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손끝에서요.... -.-;;)

 

 

드라이브 모드와

주정차시 시동이 꺼지고 켜지는

스위치입니다.

 

 

드라이브 모드를

선택할수 있어 너무 좋았구여~

반응도 즉각적인 편이었습니다.

 

 

프로그래밍된 모드 이외에도

개인 셋업을 다양한 기능별로

선택할 수 있어 맞춤형 드라이빙이

가능했습니다.

 

 

A필러에 조그만 창문이

만들어 지면서

도어를 열면 특이한 곡선이 보입니다.

 

음....A필러 작은 창문은

글쎄요..크게 시야가 좋다는

느낌은 없었습니다.

 

 

조수석 수납공간은

넓은 편입니다.

CD체인져를 비롯해서

좌우측으로 동전과

카드를 보관할수 있도록

배려되어있습니다.

 

역시 골프~~~!!!

 

 

이번모델에서 가장 큰변화중

하나는 바로 뒷좌석 공간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크지않지만

성인남자가 편하게 앉아도

스마트폰 하나가 들어가고

남을정도의 공간을 보여줍니다.

 

 

리어에어벤트도

기본으로 적용되었구여~

바람양도 이전모델보다

좀더 강해진 느낌입니다

 

 

새로타입으로 바뀐

컵홀더는 좀더

유용하지않나 싶습니다

 

 

시내와 강변북로 그리고 올림픽대로에서

진행된 시승에서 느낌은

 

"가볍다, 넓다, 조용하다"

 

아마 시승해보시는 많은분들도

비슷한 느낌을 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100kg이 감량되고

엔진마력은 150마력으로 올라가고

차체는 커지고,,,,

 

시승차량은 2.0TDI차량으로

7세대기본형에서 약점으로 지적되던 후륜 토션빔이

아닌 멀티링크가 적용된 차량으로

보다 민접한 차선변경이 가능했습니다.

 

 

연비는 신차라서 정확히 측정하긴

어려웠지만 시내에서는 11km/l정도

자동차 전용도로에서는 13~4km/l정도를

보여주더군여~~

물론 새차라서 정확히지 않을겁니다

 

 

브레이크 답력은

이전세대에서 보강된 느낌이었구여~

아마도 100kg감량이 영향을 주지않았을까 싶습니다.

 

 

가볍고 빠른 엔진반응 그리고

후륜멀티링크에서 부터 시작되는

적극적인 서스펜션 반응이

직선주행보다는 와인딩등에서

보다 적극적인 드라이빙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화이트나 블루도 좋지만

개인적으로 이번모델에서

브론즈 컬러가 은근 잘어울리네요^^

 

시승차량은 폭스바겐 클라쎄오토

신사점 강지현 컨설턴트님이

지원해주셨습니다.

 

차량관련 상담 적극 추천드리니

직접 경험해보세요..ㅋㅋ

 

 

진정한 진화를 거듭하면서

상품성을 강화하고 꾸준한 아이덴터티를

구축해온 골프.

 

앞으로도 꾸준한 인기와

진화를 기대하며

시승기를 줄입니다.

 

 

 

감사합니다^^